이 음식 맛있지만

이 음식 맛있지만 고약한 방귀 냄새 유발한다

이 음식 맛있지만 고약한 방귀 냄새 유발한다

이 음식 맛있지만 고약한 방귀 냄새 유발한다

요즘 中서 불티나게 팔린다는 이것 냄새 고약한데 영양 효능은?

가끔씩 방귀가 너무 많이 나오거나 고약한 냄새를 유발할 때가 있다.

먹은 음식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어떤 음식들이 잦은 방귀와 심한 냄새를 유발하는 걸까?

우선 단당류 채소와 다당류 곡물을 먹으면 방귀가 많이 나올 수 있다.

단당류 채소는 콩 양배추 브로콜리 마늘 양파 등이 있고, 다당류가 많은 곡물은 옥수수 감자 밀가루 등이 대표적이다.

단당류와 다당류는 위에서 완전히 소화되지 않고 대장에 도착하는데, 대장 속 세균에 의해 발효되면서 가스를 만들어낸다.

따라서 방귀를 자주 뀌는 게 걱정된다면 섭취를 자제하는 게 좋다.

생활습관도 잦은 방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밥을 먹고 바로 눕는 습관은 몸 밖으로 나가야 하는 공기를 장 속에 그대로 남게 해 잦은 방귀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빨대를 자주 쓰거나 한숨을 자주 쉬면 입을 통해 체내로 들어오는 공기 양이 많아져 방귀가 잦아질 수 있다.

그렇다면 방귀를 뀔 때 냄새가 나는 건 어떤 원리인 걸까? 방귀의 주요 성분인 질소, 수소, 이산화탄소, 산소, 메탄 등은 냄새가 없다.

하지만 단백질과 지방이 체내에서 분해되면서 생긴 찌꺼기를 장에 있는 균이 처리하며 가스를 배출하는데, 이때 같이 생기는 황화수소, 스카톨, 인돌 등의 성분이 냄새를 유발한다.

황화수소는 달걀 썩는 냄새, 스카톨과 인돌은 대변 냄새를 유발한다.

따라서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육류 달걀 우유 등을 먹으면 심한 방귀 냄새가 날 확률이 높다.

기름에 튀긴 음식도 장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며 페놀 등을 유발해 고약한 방귀 냄새로 이어진다.

또한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변비로 숙변이 생겨도 장내 가스가 오래 정체되며 지독한 방귀 냄새가 날 수 있다.

방귀는 불필요한 체내 가스를 배출하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 중 하나다.

입을 통해 유입된 공기와 장 속 내용물이 발효하면서 생긴 가스가 항문으로 빠져나가면서 발생한다.

성인의 경우 하루 평균 방귀 배출량은 200~1500mL다. 횟수로는 평균 13회에서 최대 25회까지 배출된다.

방귀를 참으면 장 내에 가스가 축적돼 복부 팽만을 유발한다.

계속 참으면, 가스의 일부는 혈액에 재흡수되면서 호흡 과정에서 숨을 내쉴 때 밖으로 배출되기도 한다.

방귀를 습관적으로 참으면 방귀로 빠져나가야 할 질소가 장에 쌓여 대장이 부풀어 오르고, 장의 운동기능이 떨어져 변비가 생기거나 복통이 느껴질 수 있다.

따라서 방귀는 참지 않고 배출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방귀 횟수를 줄이려면 음식을 조절하자. 방귀는 우유 등의 유제품과 콩류의 식품을 섭취하면 특히 많이 발생한다.

소장 내에 유제품과 콩류를 분해할 효소가 적거나 없어 소화가 덜 된 상태로 대장에 도착하면, 대장 내 세균에 의해 발효돼 많은 양의 가스가 만들어진다.

이외에도 양파, 당근, 바나나, 살구, 자두 등이 가스를 많이 만든다. 가스를 적게 생산하는 식품은 생선, 상추, 오이, 토마토, 포도, 쌀 등이다.

한편, 심한 방귀 냄새가 혹시 대장의 이상 때문은 아닐까 걱정하는 사람이 많은데, 그렇지 않다. 방귀 냄새는 이처럼 주로 먹은 음식물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다만, 방귀 냄새가 지독하면서 복통 식욕부진 체중감소 혈변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대장 질환을 의심하고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