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은 고픈데 간은

술은 고픈데 간은 걱정돼서 밀크시슬 언제 먹어야 할까?

술은 고픈데 간은 걱정돼서 밀크시슬 언제 먹어야 할까?

술은 고픈데 간은 걱정돼서 밀크시슬 언제 먹어야 할까?

당신도 혹시? 최악의 커피 습관 5가지

간은 인체 해독작용의 75%를 담당한다. 그런데 술을 먹으면 알코올까지 분해하느라 과로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간세포가 파괴되는데 오랫동안 반복되면 알코올성 지방간, 간염, 간암으로 발전한다.

이걸 막고자 음주 전후로 간 영양제를 섭취하는 사람이 많다. 밀크시슬과 UDCA(우루소데옥시콜린산)이 대표적인데 언제, 어떻게 먹는 게 좋을까?

밀크시슬은 음주 전, UDCA는 음주 후에

밀크시슬은 국화과 식물 엉겅퀴에서 추출한 물질로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유효성분이다.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항산화·항염증 효과를 통해 ALT 감소, 간세포 조직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간 독소 배출보단 활성세포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음주 전에 먹는 게 좋다.

UDCA는 담즙 분비·담도 내 노폐물 배출 촉진을 돕는 이담제다.

간 대사를 활성화시키고 간 내 콜레스테롤 배설을 유도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이유로 실제로 고용량 UDCA는 원발성 담즙성 간경화 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대사산물 배출을 도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음주 후에 먹는 게 좋다.

다만 이미 간 건강이 안 좋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의료진과 상의 후 영양제를 복용해야 한다.

실제로 UDCA와 실리마린 허가 사항에는 간염이 있거나 심한 담도폐쇄가 있거나 담석이 있는 등 간 질환이 있으면 복용해선 안 된다고 안내하고 있다.

간질환이 있을 땐 두 성분의 유효성분으로는 부족하고 적절한 치료제를 복용해야 개선되는데

두 성분이 간 수치를 약간 낮춰 간 건강 이상 신호를 놓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숙취해소는 기대하지 않는 게 좋아

두 성분이 숙취까지 해소할 수 있는지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기본적으로 간 손상을 줄여주거나 간염 등으로 인해 상승한 간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밝혀지긴 했지만

급성 알코올 중독에 의한 증상 중 하나인 숙취를 해소하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항산화·항염증 효과를 통해 ALT 감소, 간세포 조직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숙취를 해소하려면 숙취 유발 성분을 없애야 한다.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알코올 대사산물의 양을 줄이는 게 핵심인데 과학적으로 검증된 방법은 수분과 당분 섭취다.

간이 알코올을 분해할 때 가장 필요한 재료가 수분과 당분이기 때문이다.

해장국이 숙취 해소에 효과적인 까닭은 아세트알데하이드 배출에 가장 필요한 수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주요 에너지원이 탄수화물이라 숙취 지속의 원인인 저혈당 상태를 빠르게 완화하기 때문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