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근육 운동

과도한 근육 운동 , 너무 몰두하면 간 건강 손상돼…왜?

과도한 근육 운동 ;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는 건강 관리의 즐거움을 뜻하는 올해의 키워드다.

먹을 것은 먹으면서 즐겁게 운동하는 것이 트렌드라지만, 철저히 식단을 관리하며 강도 높게 운동하는 이들도 여전히 많다.

문제는 강도 높은 운동과 식단 관리가 간의 부담을 높인다는 점이다.

피로 물질로 알려진 젖산은 특히 운동 중에 많이 배출된다. 평상 시 혈중 젖산 농도는

0.5~2mmol/L를 유지하다가 격렬한 운동을 하면 20mmol/L 이상 상승한다.

[ 치매 환자 , 80% 여러 약물 복용 , 치매 전단전 상황 ]

이렇게 젖산이 증가하면 우리 몸의 해독을 담당하는 간이 해독에 나선다.

이른바 운동마니아들은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닭가슴살이나 단백질 파우더를 챙겨 먹을 때가 많다.

단백질이 근육 증가에 기여하는 것은 사실이나, 체내로 들어온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독성 물질인 암모니아가 생긴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암모니아를 요소로 바꿔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도 간의 역할이다.

이처럼 과도한 운동을 하며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이어가다 보면, 해독 기관인 간의 피로도가 상승할 수밖에 없다.

‘득근’에 열중할수록 간 건강에 신경 써야 하는 이유다.

간 부담 낮출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여러 방법 중 하나는 간 건강에 유익한 ‘밀크씨슬’을 섭취하는 것이다.

밀크씨슬의 핵심 성분인 ‘실리마린’은 항산화 효과를 통해 간세포 보호에 도움을 준다.

항산화 작용이 중요한 이유는 간이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동안 ‘자유라디칼(유해산소)’이라는 독성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자유라디칼이 급격히 증가하면 산화 스트레스가 유발돼 간세포를 파괴하는데 이는 곧 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과도한 근육 운동

산화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간 건강을 지킬 수 있고, 이를 위해서는 항산화 물질인 실리마린이 필요하다.

실리마린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다.

종류 다양한 밀크씨슬, 선택 기준은?

간 건강과 ‘득근’, 두 가지를 모두 챙기기 위해서는 실리마린을 중심으로 ‘비타민 B군’을 함께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B는 운동 에너지를 생성하며, 근육이 성장하고 회복되는 모든 단계에 관여하는 비타민이다.

실제로 비타민 B1이 결핍되면 체내 젖산이 쌓여 운동 수행능력과 지구력이 떨어지기도 한다.

비타민 B군 중 하나인 B6는 단백질 합성과 이용에 필요한 영양소로 근육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

실리마린, 비타민 B와 더불어 부원료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먼저, 많은 헬스인이 찾는

‘BCAA(분지쇄아미노산)’가 들었는지 살펴보면 좋다. BCAA는 근육 생성을 돕고,

운동 후 근육 피로와 통증을 줄여 근육 회복을 돕는 3가지 필수아미노산이다.

체내에서 자연 합성되지 않는 탓에 음식이나 보충제로 섭취해야 한다.

여기에 운동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근육에 쌓이는 젖산 등을 제거하는

‘마카’와 단백질 합성에 꼭 필요한 필수아미노산 중 하나인 ‘아르기닌’이 들었는지도 확인하면 좋다.

>>> 추천사이트 보러가기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