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관리에 좋다는 프로폴리스 고함량은 조심하세요
면역력 관리에 좋다는 프로폴리스 고함량은 조심하세요
소주도 한 잔씩 팔 수 있게 된다 안전 음주량 최대 몇 잔?
환절기에 약해진 면역력 관리를 위해 건강기능식품인 프로폴리스를 찾는 이들이 늘었다.
이왕이면 확실한 효과를 얻겠다며 고함량 프로폴리스를 찾고 있다면, 잠시 멈춰보자. 고함량 제품이 무조건 좋은 건 아니다.
고함량일수록 자극 커 적절히 희석해야
우리나라 사람들은 뭐든 원액에 가까운 고함량 제품일수록 더 좋다는 인식이 강하다. 하지만 ‘고함량’이 효과와 안전성을 보장해주진 않는다.
프로폴리스를 원액에 가까운 상태로 사용하면, 사용 부위에 큰 자극이 발생할 수 있다. 피부나 점막 등에 그대로 닿으면 그 부위가 벗겨지거나 착색될 수 있다.
먹는 경우엔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다.
건강기능식품을 먹고 오히려 건강을 잃고 싶은 게 아니라면, 프로폴리스를 사용하기 전 반드시 제품 설명서를 자세히 읽고, 프로폴리스를 적절한 농도로 사용해야 한다.
시중에 있는 프로폴리스 제품은 농도가 굉장히 다양해서 어떤 제품은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또 어떤 제품은 반드시 희석을 해 사용해야 한다. 보통 고농도 프로폴리스 제품은 희석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제품 설명서에서 권장하는 수준의 농도로 프로폴리스 용액을 희석해 사용해야 한다.
또한 프로폴리스가 누구에게나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라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꿀·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겐 프로폴리스가 독이 될 수 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나무 수액과 꽃의 화분을 벌집으로 가져와 자신들의 타액과 섞은 것이다보니 꿀, 꽃가루 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밖에 없어서다.
꿀이나 꽃가루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 후 자신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보조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프로폴리스의 효능은 오래전부터 민간에서 익히 알려져 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구강 내 항균 및 항산화 효능을 인정해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했다.
프로폴리스는 체내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그란딘을 억제한다.
프로폴리스의 주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노화를 촉진하는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산화 효과도 볼 수 있다.
그러나 프로폴리스가 무좀, 티눈, 암에 좋다는 건 허위광고일 수 있다.
프로폴리스의 항균효과는 뛰어나지만, 구강 내에 한정되기 때문이다. 오히려 무좀 등에 잘못 사용할 경우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프로폴리스 추출물이 들어 있는 건강식품을 구입할 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받은 마크가 붙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프로폴리스에는 꽃가루가 섞여 있으므로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 전 알레르기 검사를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폴리스는 천연 아스피린으로 불리기 때문에 아스피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