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식단의 징후 7가지

건강 식단의 징후 7가지 “밥은 잘 먹고 다니냐?”

건강 식단의 징후 7가지 “밥은 잘 먹고 다니냐?” 부모, 직장 상사, 선배 등이 종종 하는 질문이다.

이들은 자녀나 후배가 혹시 끼니를 거르지는 않는지, 형편없는 식사를 하고 다니지는 않는 지를 걱정한다.

앞으론 굳이 이런 질문을 던질 필요가 없을 것 같다. 사람의 모습이 알려주기 때문이다.

요즘 식단에 문제가 없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미국 잡지 ‘리더스 다이제스트’의

건강 포털 ‘더헬시(thehealthy)’의 자료를 바탕으로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고 있다는 징후 7가지’를 소개한다.

[ 건강에 치명적인 초가공식품 , ‘암까지 위협’ 초가공식품이 뭐길래? ]

1.머리칼이 빛나고 냄새도 좋다

머리카락이 반짝이는 것은 건강과 활력의 신호다.

머리카락이 아름다워 보인다면 건강한 음식을 잘 먹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2019년 피부과 연구 결과를 보면 비타민 성분이 모자라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머리에 새치가 일찍 생길 수 있다. 머리카락이 하루에 50~100가닥 빠지는 것은 정상이다.

탈모가 이 정도를 넘지 않는다면, 욕실의 배수구나 베개에 머리카락이 수북하게 쌓였다고 놀랄 필요 없다.

2.몸에 활력이 있다

몸은 음식을 에너지로 바꾼다. 이런 저런 일로 스트레스를 받아 피로감을 느낄 수 있지만,

일상적인 삶을 꾸리는 데 썩 큰 문제가 없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몸에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피로감이 너무 심하다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3.손톱이 건강하다

손톱을 보면 영양 상태를 알 수 있다. 손톱이 매끄럽고 튼튼하면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있는 것이다.

손톱에 줄을 그은 듯 선이 생기거나, 손톱이 움푹 패이거나 쉽게 부서지면 철분이나 비타민B가 부족하다는 징후일 수 있다.

4.영문 모를 타박상이 없다

몸에는 부상을 치료하고 혈액을 응고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C와 비타민K가 필요하다.

이 타민 성분이 모자라면 몸에 멍이 쉽게 들 수 있다.

몸에 자줏빛 반점이 생기지 않았다면 필요한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고 있다는 뜻이다.

5.작은 상처가 빨리 치유된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베인 상처와 긁힌 상처를 봉합하고 치유해 준다.

붕대로 감아 감염을 막으면 작은 상처는 약 1주일 안에 깨끗이 낫는다.

상처가 빨리 낫는다면 음식 섭취에 문제가 없고 건강하다고 볼 수 있다.

건강 식단의 징후 7가지

6.웬만한 바이러스는 물리친다

영양분을 많이 섭취한다고 바이러스가 몸에 침입하는 걸 막을 수는 없다.

하지만 몇 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은 면역 기능을 높여 웬만한 감기는 이겨낼 수 있게 도와준다.

보통 감기에 걸리면 늦어도 일주일 안에 깨끗이 나아야 한다.

7.기분이 매우 좋다

활력이 뚜렷한 이유 없이 뚝 떨어지지 않고 컨디션이 좋다면 건강한 식단으로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자신의 몸은 자신이 가장 잘 안다. 영양이 미심쩍다면 식품일지를 작성해

영양소의 섭취를 추적하는 것도 좋다. 의사 또는 공인 영양사와 상담할 수도 있다.

나이에 따라 필요한 영양소가 다르다. 10대 청소년은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

골밀도를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한다. 나이가 들수록 비타민B12 결핍이 늘어난다.

60세 이상은 단백질의 섭취에 관심을 둬야 한다. 뼈의 강도를 유지하고 비타민B12를 제공받기 위해서다.

>>> 추천사이트 보러가기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